post-title

우리 아이 수저 교육

식생활에 필수적인 수저, 포크, 젓가락 사용은 성인인 우리에겐 쉽지만, 영/유아 아이들에겐 어렵기만 한 과업인데요. 물론 처음부터 수저질을🥄 잘 하는 사람은 없으니 아이들에게도 연습이 필요하겠죠? 그렇다면 수저 교육은 언제부터, 또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오늘은 우리 아이 수저 사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수저 교육의 적합한 시기

수저교육 참 쉽쥬~?

사실 딱 맞아떨어지는 수저 교육 시기가 존재하는 것은 아니에요. 아이마다 이유식을🥣 언제 시작했는지, 또 손에 힘이 잘 들어가는지에 따라 수저 교육 시기가 달라지거든요. 따라서 엄마 아빠가 이때 수저 교육을 해야겠다고 마음먹은 때에 따라 수저 교육 시기가 달라져요. 그러나 보통 수저 사용은 아이의 소근육 발달이 어느 정도 이루어져야 시도할 수 있는 과업이에요. 

소근육 발달이 뭐죠?

소근육 발달이란 아이가 손의 세밀한 움직임을 통해 일상생활 속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해요. 보통 문 열기, 수저 사용하기, 운동화 끈 묶기, 색연필🖍️ 사용하기 등의 활동이 있어요. 보통 소근육 발달은 생후 12개월부터 취학 전까지📚 이루어지는데요. 이 발달이 느린 친구들은 손으로 하는 세세한 작업을 달성하기 어려워요. 때문에 아직 발달 과정 중에 있는 영/유아 아이들이 수저를 온전히 사용하기 어려운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죠. 


수저 교육과 소근육 발달

근육 빵빵맨~

따라서 앞서 언급하였다시피, 소근육이💪 발달해야 수저 교육을 시도할 수 있어요. 엄마 아빠 입장에서는 수저 사용이 단순히 수저를 쥐는 행위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이 과정에는 수많은 노력이 필요해요. 아이가 손으로 수저를 쥐는 능력은 물론, 음식물을🍚 수저에 올려 음식물을 떨어뜨리지 않고 입으로 이동시키는 능력도 필요하죠. 때문에 수저 교육을 위해 소근육 발달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시도하는 것이 좋아요. 

집에서 하는 소근육 놀이 

집에서 하는 소근육 놀이에는 블록 쌓기,📦 퍼즐 놀이, 그림 그리기, 색칠하기, 실뜨기 놀이 등이 있어요. 또한, 가위질 연습을 해보는 것도 좋아요. 사실, ‘소근육 놀이’에는 특별할 것 없이 없어요. 일련의 활동을 통해 손과 손가락,🖐️ 그리고 팔을 사용할 수 있으면 좋죠. 또한, 단순히 소근육 발달을 위한 활동을 하기보다 이와 연계해서 기초 인지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목표를 반영하는 것도 좋아요. 일례로, 블록 쌓기 놀이를 하며 색상과 기초 도형에 대한 인지능력을 향상하는 것이죠.

우리 아이 수저 교육, 소근육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셨나요? 다양한 소근육 놀이 활동을 통해 우리 아이의 발달에 자극을 주세요.🐣